2014년 6월 16일 월요일

이지스 전자차트 - 환자대기시스템에 관한 리뷰


작성 최종 수정일 : 2014년 6월 17일

이지스 전자차트에 연동이 되는 환자 대기 시스템입니다.
그림 1에서 처럼 전자차트의 대기 환자를 선택해서 "호출하기"를 누르면 환자 호출 팝업창과 함께 음성을 출력하는 시스템입니다.
부가적으로 진료나 병원안내 동영상을 출력할 수 있고, 하단에는 Floating형 안내 문자를실시간으로 띄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직원들 : 전에는 환자를 일일히 목소리를 내서 크게 몇번 불렀으나 이제는 왠만한 환자는 음성과 메시지 팝업창을 보고 알아서 들어 옵니다. 특히 접수실에서 클릭해서 호출할 수 있어 직원 만족도가 높은 것 같습니다.

진료실 :환자 호출에 관한 메시지 내용이 훨씬 줄었습니다. 환자 만족도도 높은 것 같습니다.

전체적인 소감입니다. 대기 시스템에 병원별 맞춤 동영상을 이용한다면 병원홍보나 진료안내에 많은 유익한 정보를 기다리는 환자에게 주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간혹 TV를 보여달라고 우기는 환자가 있기는 하지만 전체 환자를 다 만족시킬수는 없다고 봅니다. 환자에게 아무런 의미가 없는 TV를 시청케 하는 것보다는 짧게 머무르는 동안이라도 병원의 이미지와 주요 진료 내용을 홍보하는 동영상을 노출하는것이 바람직한 환자 대기 시스템 운영의 노하우라고 봅니다.
전반적으로 현재 개발된 스펙만으로도 아주 훌류한 대기시스템을 갖춘 것 같습니다.
그림 1. 접수실 화면에서의 환자 호출 기능(진료대기에서 환자 선택 후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누를 때)

즉, 이지스 전자차트 환자대기안내시스템의 기능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환자 접수리스트 출력
    2. 진료실별 환자 구분 기능
    3. 접수 상태(접수,검사중,대기)에 따른 구분기능
    4. 환자 호출 문자 알림 기능
    5. 환자 호출 음성 알림 기능
    6. 사용자 동영상 리스트 별 영상 관리
    7. 유동형(Floating type) 안내 문자 고정 출력 기능
    8. 사용자별 환경 설정 기능(폰트, 색상, 여백, 동영상리스트) 
환자 대기 시스템의 실제 TV 화면은 그림 2와 같습니다.


그림2. 환자 대기 시스템의 실제 TV화면

환자를 호출했을 때 나타나는 화면은 그림3과 같습니다.



다음은 환자대시기스템의 실제 환자 호출했을때 TV동영상 입니다.

환자 대기시스템의 여러가지 옵션을 설정할 수 있는 옵션 창은 그림 4와 같습니다.
그림4. 옵션 설정 창

* 향후 개선점
하단의 플로팅 화면의 텍스트의 일자시간별/주별/월별 작성 및 수정, 디스플레이 기능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